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구글서치콘솔(GSC) 연결,등록,사용법 및 대표 도메인 선정 방법

by 넥스트티
2022년 2월 28일
구글 서치콘솔




Step1. 대표도메인 선정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려면 먼저 대표 도메인을 선택해야합니다.
도메인은 아래 표과 같이 총 4개의 경우의 수가 있고 이 중 1개의 도메인을 선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 도메인이 abc.com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합이 가능합니다.

https, ssl 대표 url선택

대표 도메인을 1개만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입장에서는 모두 도메인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1개의 도메인만 등록하고 관리를 해야 모든 트래픽이 모이고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의 4개 url방식 중 대표 도메인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SL(Secure Socket Layer, https프로토콜) 인증서가 서버에 설치되어 있다면 검색엔진이 보안상 가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무조건 SSL이 적용된 https://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도메인에 www를 붙이는 것을 2차 서브도메인이라고 합니다. www 이외에 blog.abc.com 처럼 여러 서브도메인으로 웹사이트를 호스팅 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www.도 blog. 처럼 2차 서브 도메인에 불과합니다.
신규 사이트일 경우는 www를 붙이지 않는 것을 대표도메인으로 선정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는 검색엔진에게 색인된 웹사이트 대표 URL을 알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검색해서 대표 도메인을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오라클을  검색할 경우 검색엔진은 이미 아래와 같이 https://www.oracle.com이라고 대표 도메인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오라클구글검색

Step2.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서치콘솔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Search Console)에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 :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려면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접속 URL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1. 시작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접속화면

2. 안내 팝업이 나오면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미 한 번이라도 등록한 계정은 이 과정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3. 왼쪽 상단의속성 검색을 누른 후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속성추가

4. 속성 유형 선택이 나타나면URL 접두어 방식에서 내 사이트의 대표도메인을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좌측의 도메인 방식의 경우, 더 좋은 방식이지만 DNS 설정이 가능해야 해서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DNS 설정이 가능한 업체에서는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URL 접두어 추가

5.다른 확인 방법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아래 메타태그가 나타나면 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6. 이 값을 웹사이트 <head> 영역에 넣습니다. 보통 웹사이트의 헤드 영역은 다음과 같이 <html>다음에 시작하고 <meta> 라고 사용된 태그들에 같이 넣어 주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네이버 구글의 사이트 Verification이 함께 적용된 이미지입니다.

7.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확인

8. 잠시 후 소유권이 확인되면, 이제 기본적인 모든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Google 검색 로봇이 며칠 이내로 사이트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SEO에 대한 다양한 추가글 들을 읽어보세요.


관련포스트

DALL·E-2024-01-05-13.04.09-Minimalist-style-image-of-a-computer-screen-with-an-enlarged-magnifying-glass-icon.-The-background-consists-of-a-digital-pixel-pattern.-Inside-the-mag.png
테크니컬seo 속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자.

1. 속도와 SEO 속도의 개념 및 중요성 속도가 SEO에 끼치는 영향 사용자 경험과 속도 최적화 2. 완벽한 속도 최적화를 위한 기법들 웹사이트 구조 개선 미디어 최적화 코드 정리 및 최적화 서버 성능... more

seo
웹사이트 구조 개선을 위한 SEO 최적화 방법

1. 웹사이트 구조 이해 웹사이트 구조의 중요성 사이트 구조 종류 및 특징 이상적인 웹사이트 구조 2. SEO 기본원칙 검색엔진 작동 방식 이해 키워드 선택 전략 콘텐츠 최적화 방안 백링크 전략 3. 사이트 구조와... more

서버보안 seo
SEO와 서버정보 보안의 중요성(Server명, X-Powered-By)

Chapter 01: 서론 SEO와 서버 정보 보안에 대한 개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Chapter 02: SEO의 이해 SEO의 정의 및 작동 원리 SEO의 중요성 SEO 최적화 전략 Chapter 03: 서버 정보 보안의 이해 서버 정보 보안의 개념 Server명,... more

속도, 반응성, 시각적 안정성을 상징하는 기본 아이콘을 포함한 간결한 디자인
구글의 새로운 SEO 룰: 코어 웹 바이탈이란?

2. 구글의 새로운 SEO 룰: 코어 웹 바이탈이란? Chapter 1: SEO와 구글 SEO란? 구글의 SEO 영향력 Chapter 2: 구글의 SEO 업데이트 업데이트의 흐름 코어 웹 바이탈 출현 Chapter 3: 코어 웹 바이탈의 특징 코어 웹 바이탈의 구성... more

사용자경험-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의 간결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모습
구글의 새로운 SEO 룰: 페이지 경험(UX)란?

Chapter 1: SEO의 변화: 페이지 경험(UX) 중심으로 SEO의 의미와 변화 페이지 경험의 중요성 Chapter 2: 구글이 주목하는 UX 요소들 페이지 속도 안정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Chapter 3: 페이지 경험 개선에 대한 전략 및... more

홈페이지의 내부링크가 보이는 디자인
홈페이지 내부링크 활용을 통한 체류율 및 SEO 효과 극대화방안

Chapter 1: SEO 중요성 및 내부링크 역할 SEO란? SEO의 중요성 내부링크의 역할 및 중요성 Chapter 2: 내부링크 최적화 전략 내부링크 구조화 내부링크 균형 콘텐츠와의 연결성 강화 Chapter 3: 내부링크를 이용한 체류율 향상... more

구글 페이지속도 인사이트
구글서치콘솔 페이지속도 인사이트란?

Chapter 1: 구글서치콘솔 소개 구글서치콘솔의 정의 구글서치콘솔의 주요 기능 Chapter 2: 페이지속도 인사이트 이해 페이지속도 인사이트의 필요성 페이지속도 측정 방법론 Chapter 3: 구글서치콘솔 페이지속도 인사이트... more

웹리소스 css js html 속도최적화
웹페이지 리소스 수, 다운로드 속도가 seo에 미치는 영향

Chapter 1: 서론 : SEO의 기본적인 이해 SEO의 정의 SEO 최적화의 중요성 Chapter 2: 웹페이지 리소스 수의 이해와 SEO에 미치는 영향 웹페이지 리소스의 정의 리소스 수가 SEO에 미치는 영향 리소스 최적화의 중요성 Chapter 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