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제작 하기 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먼저다.

등록일2020.12.25
조회수3448
홈페이지제작 > 웹사이트제작 하기 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먼저다.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사전에 비즈니스 전략을 먼저 해야합니다. 그럼 웹사이트는 디지털인데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치밀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란? 고객 서비스 핵심 프로세스 및 수익모델을 기반으로 디지털의 장점을 활용해서 제작 / 마케팅 시 어떻게 활용 해야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전략 및 콘셉트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간단한 사례로 국내에 인기있는 레시피&쿡 앱 중에 만개의 레시피라는 레시피관련 앱이 있죠? 이 만개의 레시피는 어떻게 디지털상에 비즈니스 영역을 만들었을 까요? 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전략을 세웠을 것입니다.
 먼저,고객의 니즈를 조사합니다. 조사하는 기법으로는 F.G.I(포커스그룹인터뷰, 집단심층면접법)나 설문조사, 뉴스, 데이터 분석등이 있겠지요. 그래서 나온 결론이
"최근 고객들은 경제적으로 풍요롭다보니 요리를 직접 해보고 싶어하는데 고가의 요리강습학원을 다니기에는 시간이 없고 장소도 멀다. 그리고, 요리할 때 바로 레시피를 찾아보고 싶다"
뭐 이런 결론이 나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현재 디지털상에 레시피 관련 서비스를 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합니다. 벤치마킹을 할 때에는 글로벌 랭킹, 국내랭킹 등을 고려해서 웹사이트/ 앱 등 다양한 채널까지 참고 해야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Approach가 나올 수 도 있겠네요.
신규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리서치 및 국내외 알렉사 랭킹 & 앱스토어 추천 기반으로
1차 Benchmark 대상 20개 선정하고 서비스 차별성이 없는 대상 10개를 제외
총 10개 웹사이트&앱에 대한 벤치마킹 결과를 제공합니다.
전략 방향안 양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벤치마킹 Approach]
그 다음엔 벤치마킹에 대한 과정이 필요하겠죠? 위에서 언급한 회사들을 같은 포맷으로 하나하나 분석해야합니다. 즉, 인사이트를 도출해나가는 중간 자료가 되겠죠. 해외 벤치마킹 사례 하나를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포맷으로 작성가능하겠네요.
쿡패드는 20~30대 일본 여성 80~90%가 월 4,000원 정도 금액을 내고 유료로 멤버십에 가입하는 최대 레시피 사이트입니다.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죠.
[해외 벤치마킹 사례분석]
위의 장표를 분석해보면 지표부분은 수치로 얼마나 좋은 서비스인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채널 전략 부분은 쿡패드라는 서비스가 다양한 웹&앱으로 채널다양화를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큰 그림을 먼저 보고 다음 세부사항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보면 메인에 들어왔을때에는 어떤 전략인지? 전체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기능은 어떤지? 로열티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지고 있는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전략들을 통해 자사에 주는 인사이트를 가장 우측에 기입하였습니다.쿡패드에서 운영하는 셀럽플랫폼이 있는데요.
쿡패드 Do라고 합니다. 위 고객의 니즈 중 먼 요리학원의 문제점을 셀럽이 운영하는 가까운 요리강좌로 커버가 가능하겠네요. 이런식으로 해결방안을 하나하나 정리하시면 됩니다.
쿡패드 Do는 셀럽:쿡패드 = 9:1로 수익을 나누는 스토어입니다.
총 10개의 벤치마킹의 인사이트를 모으면 전체적인 세부전략이 마련이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인사이트 분석 및 세부전략 발굴]
그러면 이제 분석 위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전체 콘셉을 정해야 겠네요.
[비즈니스 모델 콘셉트]
위와 같이 잘 하는 레시피 앱/웹들의 공통점이 고객언어이자 최초 접접인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어 있고 고객의 온.오프 접근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앱, 콘텐츠, TV(동영상), 매거진/책 등 다양한 채널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편하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후에는 세부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세부전략 중 한가지만 보여드리면,
[세부추진 전략방안]
국내외 TV전략을 보면 위의 3가지 전략이 있고 이중, 처음 시작하는 우리로써는 검색엔진에 잘 걸리기위해 웹사이트 내 동영상 플랫폼을 제공하고 사이트 외로도 다양한 동영상 채널에 퍼블리싱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세한 전략없이 디지털 서비스를 제작한다면 운에 맡기는 것입니다.
오늘은 웹사이트 제작 전 디지털 전략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를 같이 고민해 봤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주제로 서비스 제작과 디지털 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