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SEO

고객언어대응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록일2021.05.31
조회수3320
SEO > 고객언어대응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지털마케팅 시 검색엔진최적화와 고객언어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볼까요?
검색엔진 최적화란?  예를 들어, 고객이 인터넷에서 생명보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생명보험" 키워드를 입력하겠죠?
(구글이나 네이버는 생명보험과 연관된 롱테일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이처럼 보험관련 고객언어는 매우 다양하고 생명보험만 해도 이렇게 키워드가 많은데  보험업과 관련된 롱테일 키워드는 얼마나 될까요? 저희 업과 관련된 롱테일 키워드를 확장하다보니 대략 300개 나오더군요.~
ㅎㅎ 보험사는 아마 최소 몇 천개 이상 나올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어려운 것이 있습니다. 아래 보시면 검색엔진 검색결과에서 적어도 3페이지 내에 나와야 고객은 겨우 클릭한다는 사실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란 기법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검색엔진 최적화의 효과는 어떨까요?
고객의 언어인 롱테일 키워드에 대응하다보니 웹사이트 트래픽이 하나 둘씩 늘어나게 되고
광고비 절감 효과와 지속적인 트래픽 유입효과가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당연한 결과겠죠.
검색엔진 광고마케팅은 고객이 인지 하기 좋은데 이제는 광고를 잘 클릭하지 않아요. 그래서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로는 모든 고객의 언어에 대응할 수 없을 뿐더러 엄청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것이 핵심이겠죠.
[검색엔진 최적화 효과]
매우 좋죠?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위해서는 검색엔진최적화란 놈에 대한 분해가 필요합니다. 분해라고 하니 소름끼치셨나요?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니까요.
고객이 디지털에서 말하는 디지털 언어에 대응한다면 우리 브랜드&제품도 훨씬 영향력이 커지지 않을 까요? 당연한 얘기겠죠.
특히, 처음 디지털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제작하시려는 분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꼭 적용해 보세요. 광고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검색엔진 최적화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① 테크니컬 SEO, ② 콘텐츠 SEO, ③ 링크빌딩 이렇게 3형제가 있습니다. 어느 것도 소홀 할 수 없고 삼박자가 맞아야 제대로 된 검색엔진 최적화(SEO)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중 한 항목만 하시곤 다했다 하시는 분들 많아요. 믿지 마세요. ^^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
① 테크니컬 SEO에 대해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SEO 해주신다는 분 중 HTML SEO요소 중 타이틀(제목), 메타디스크립션 등 3~4개 하시고 다했다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참으로 난감합니다.ㅜㅜ
[테크니컬 SEO]
저희는 대략 20여개 항목에 대해 가중치를 두어 현재 웹사이트에서 정확히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를 자동으로 소스를 분석해서 답을 드리는 서비스를 개발 했습니다. 우와!!! 국내최초이자 너무 쉬운 도구입니다. ㅎㅎ
www.next-t.co.kr 에 방문하셔서 테스트 해보세요.~ 아직 무료입니다. 곧 유료되고 나서 하지 마시고 얼른 해보세요.
그럼, 테크니컬 SEO는 끝이군요. 허무하지만 아직 갈길이 머니깐 이 정도에서 끝난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이제 ② 콘텐츠 SEO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고객의 언어는 구글, 네이버, 다음, 인스타그램, 유튜브 모두 조금 씩 틀립니다. 큰 트렌드는 같지요.~
그래서 이 플랫폼들에 대해서 우리 브랜드/제품의 핵심 키워드와 확장된 연관키워드를 도출해 냅니다.
연관키워드는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는지? 클릭하는지?에 대한 고객 검색량과 비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경쟁사의 키워드 전략과 비교해서 선정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 이벤트 랜딩페이지 / 배너 등등에 적용해 매일 매일 성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경쟁사도 마찬가지로 측정해야하구요. 어떤 키워드로 어떤 플랫폼에서 몇 위에 랭크되는지를 알아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시에도 동일합니다.
다량의 블로그로 덮는 일회성 어뷰징 마케팅하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C-Rank, D.I.A에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 훨씬 편하고 비용대비 효과가 좋습니다.
마케팅은 측정되지 않는다면 퍼포먼스를 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로 새로운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기존 콘텐츠를 수정하게 되지요.  그러면 검색엔진과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ㅎㅎ 로맨틱하죠!!
그럼 마지막 남은 ③ 링크빌딩은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참 말도 어렵습니다. 링크빌딩!! 누군가는 백링크라는 말로 참 어둡게 표현을 했죠!! 빌딩이 건축이니까.. "링크를 짓는다" ㅎㅎ 쉽게 말하면
"링크를 만든다"
어디에요?
내 웹사이트 밖에다가 링크를 많이 만들어서 나한테 많은 고객들이 오도록 한다. 이 정도 이겠네요.
내 웹사이트로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SNS와 상위 웹사이트의 링크가 많이 걸린다면 검색엔진은 내 웹사이트를 인정하겠죠? 너 링크 많으니 검색결과에서 올려줄게!! 난 링크많은거 좋아해!
그런데 문제는 누가 왜 링크를 걸어 줄까? 입니다.
[링크빌딩]
링크는 퀄리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한 사이트에서 링크가 걸리면 오히려 독성이 있어서 내 웹사이트 검색랭킹 순위가 하락될 수도 있습니다.
응용하면, 내가 싫어하는 웹사이트에 이상한 사이트 만들어서 마구마구 하락 시키고 싶으신분이 있으실것 같네요.ㅎㅎ
링크빌딩 시 링크는 양질의 링크를 사용해야하고 내 분야와 관련된 유명 웹사이트, 블로그에서 링크걸어주면 너무 나 좋구요. 소셜미디어는 그냥 마구마구 오면 최곱니다.
여기까지 검색엔진최적화가 필요한 이유와 실제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분해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