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의 최근 트렌드는 네이버, 구글의 기술기업에서 알 수 있다.

등록일2021.06.14
조회수2407
SEO > 검색엔진 최적화의 최근 트렌드는 네이버, 구글의 기술기업에서 알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엔진에 해당기업이 원하는 키워드가 잘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잘 노출 되기 위해서 구글.네이버가 제시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것이구요.
네이버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구글을 따라 가고는 있지만 전면적으로 시행하기에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구글은 창업부터 지금까지 고객이 정확히 원하는 검색 결과를 상단에 배치하고자 많은 알고리즘과 200개 정도 되는 랭킹 신호를 만들어 왔습니다. 반대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하고자 하는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 신호를 분석하고 역으로 이용하고자 연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글은 기술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구글이 생각하는 중요한 부분은 ①  모바일 친화성과 페이지 속도 최적화입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구글은 ①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사이트를 제작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Google Search Console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를 위해서는 다음 페이지 속도 인사이트 도구를 제공합니다.
PageSpeed insights
①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이 두 가지 도구를 돌려보면 구글이 중요 시 하는 많은 요소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다는 분들 중에 위의 도구들이 지적하는 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디렉션을 주실 수 있는 전문가가 많이 있으실까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개발 지식이 선행되어야 이해되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분석 결과에 대해 의미를 해석하기가 만만치 않을 것이고 사이트 개편 후 바로 적용하기에는 안정화 과정을 거치면서 소스를 수정해야 하기에 다소 무리인 부분도 많습니다.
저희가 지금 그런 상황입니다. 사이트 오픈 후 수정할 것이 많은데 css, js 파일을 압축하고 다시 풀면서 운영하기에는 어렵죠? ㅜㅜ 그렇지만  결국, 구글이라는 기술기업이 제공하는 가이드를 따라야 검색엔진 상위 노출 경쟁에서 우위를 점 할 수 있기에 안정화가 되면 모든 사항을 다 적용 할 예정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On Page SEO 중 Html의 경우에는 Html 요소, 콘텐츠 SEO 중 키워드 최적화 부분이 있는데 비전문가 분도 공부를 좀 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접근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넥스트티는 국내 최초로 Html요소를 분석해서 채점방식의 분석 도구(③ SEO Friend)를 만들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체크 할 웹사이트 URL을 입력해 보시면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분류를 잘 모르시면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라는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개념 정립 후 아래 내용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검색엔진 최적화 / 분류는   여기 를 클릭하세요.
③ SEO Friend 도구를 통해 On-Page SEO 중 HTML과 키워드를 최적화 시켰다면 디자인/퍼블리싱/개발 요소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이런 항목을 구글에서 직접 제시를 한 것이 ① 모바일 친화성과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 도구입니다.
뿐만아니라 최근 개편 된 구글 Search Console을 보면 HTML요소 및 모바일친화성, 페이지속도 최적화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고 개선을 요구 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결과를 분석해 보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신호도 숨어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저희 사이트 중 최근에 개편을 한 사이트가 있는데 PC 버전 부터 먼저 오픈을 했습니다.
(모바일 버전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았었고 반응형 홈페이지 버전은 이번 주에 마무리해서 재오픈 할 예정입니다.)
해당 사이트의 구글 Search Console을 보면 검색 노출량 항목이 있는데 처음 2주 정도는 모바일 검색결과 노출량이 PC웹의 약 절반이었습니다. 그런데 1개월이 지나자 1/3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구글에서는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결과 노출량도 줄이겠다는 경고입니다. 그러니 ① 모바일 친화성이 매우 중요하지요.
즉, 구글은 디바이스 별 검색 차별화 전략을 이미 실행하고 있습니다. PC웹 구글 검색결과에서는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다는 오류까지 보여 줍니다. 전 당황스러운데 고객에게는 매우 친절하죠?
아래는 구글 Search Console > 실적 > 기기 탭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기기별 검색노출량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 실적 > 기기 탭]
① 모바일 친화성과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를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테크니컬 SEO중 HTML 최적화는 단순한 편이라 동일한 검색랭킹 순위를 가지고 있는 도메인들이 많고 키워드 최적화도 방법론이 많이 알려져서 변별력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글로서는 고민이 많이 되겠죠? 다른 변별력요소가 필요한데....
그래서 ① 모바일 친화성과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를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고 빠른 응답을 주는 도메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차별화 하고 자 하는 것입니다. 페이지 속도 최적화가 최상위 랭킹 요소는 아니지만 랭킹 신호로 받아들여 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즉, 사용자를 고려하자는 움직임입니다.
좋은 예로 모바일이 나오면서 작은 화면에서 고객을 고려하고자 UX가 트렌드가 됐었죠.​
마찬가지로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기술기업에게는 모바일 시대에 페이지 속도는 고객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여길 것입니다. 속도가 느리면 한국사람은 바로 나가버리니 네이버는 더할려나요? ^^
구글이 직접 2개의 도구를 제작해서 발표했다는 것과 Search Console에서 결과를 측정하고 문제점을 지적해준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행보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제목처럼 "구글/네이버는 기술기업"이니까요.
구글의 ①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② 페이지 속도 최적화 도구에 대해서는 준비되는 대로 긴 글로 한번 더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웹사이트 제작의 전체 과정, 특히 개발,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알기 어려운 도구입니다.
이 부분이 검색엔진 최적화의 랭킹 신호가 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이런 부분을 디테일하게 측정하지 않는 SEO 전문가가 있다면 전문가가 아니게 된 것입니다.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 드리면서 이번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