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테크니컬SEO

캐노니컬(Canonical) 대표/표준 URL 주소

등록일2024.02.18
조회수3504
테크니컬SEO > 캐노니컬(Canonical) 대표/표준 URL 주소
정의 : 페이지 헤더에 삽입되는 URL로 대표 URL 주소를 검색엔진에 알려줍니다.
Canonical URL 이해하기
 
동일한 웹페이지가 서로 다른 URL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정식 URL을 알기 위해 Canonical URL을 지정하여 검색엔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동일한 웹페이지가 각각 다른 5개의 URL로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있다면 5배 더 방문자가 높아야 하지만, 실제 방문자는 1개의 URL인 경우보다 오히려 낮습니다. 이유는 5개로 분산된 URL의 중요도도 분산되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결과로 표시하려는 웹페이지를 올바르게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식 URL을 지정 할때 참고사항
Canonical URL(정식 URL)을 지정할 때, 예를 들어 아래 세 개의 URL이 동일한 페이지를 보여준다면 정식 URL을 http://www.mysite.com/easy/easy1.html 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① 검색엔진은 동일 컨텐츠를 가진 여러개의 페이지가 존재할 경우 어떤 것이 본래의 URL 주소인지 알 수 없다.
② 똑같은 내용이 여러개의 페이지를 가질 경우 중요도가 분산되어 검색엔진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Canonical 태그를 사용해야한다.
 
SEO Friend의 등급체크
 
SEO 등급 설명
Good Canonical URL을 적용함
Bad Canonical URL을 적용하지 않음
 
태그사용법
 
〈link rel="canonical" href="Canonical URL"〉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