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테크니컬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제목태그(Heading tags) h1~h6

등록일2020.12.25
조회수7615
테크니컬SEO > 검색엔진 최적화(SEO) 제목태그(Heading tags) h1~h6
검색엔진 최적화(SEO) Heading Tags는 검색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페이지 내의
콘텐츠 구성을 제대로 전달하는데 사용하는 콘텐츠의 제목입니다.
Head Tag 이해하기
HTML구조에서 제목, 소제목 및 단락을 기술하는 개념이며, H1~H6 태그로 구성됩니다.
Head Tag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사이트의 주제"를 알기 쉽게 작성해서 검색 엔진과 사용자가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어떠한 알고리즘 변화가 온다고 할지라도 웹문서를 잡아주는 “가장 기본적인 골격”이기 때문에 SEO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때! 페이지의 구조를 크기순으로 배치하는것이 중요하며, H1 -> H6 태그의 순으로 크기와 중요도가 낮아집니다.
반드시 H1 ~ H6 태그를 전부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H1태그는 가장 큰 제목(대주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적용해야 합니다!
h1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관한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HTML안에서 두번째(타이틀 다음으로)로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이 문서를 분석할 때도 소제목 Tag를 추출하므로 현재 웹페이지의 내용 중 중요한 단어들이 소제목 Tag에 포함되도록 HTML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H1태그를 2개 이상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장 큰 제목이기 때문에 2개로 중복이 된다면 검색엔진, 사용자가 페이지 내 정보를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가 됩니다.
- 명사의 나열이 아닌 문장으로 작성해야합니다.
- h2태그에 상위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
- 태그 내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집어넣지 않도록 합니다.
- 타이틀과 태그들은 모두 달라야합니다.
SEO Friend의 등급체크
SEO 등급 설명
Good H1 태그를 적용하였으며, 제목을 적절히 사용하였음
Warning H1 태그를 적용하였지만 제목이 적절하지 않거나 없음 / H1 태그를 4개 이상 사용
Bad H1 태그를 적용하지 않음 / H1 ~ H6 태그를 크기순으로 적용하지 않음
태그사용법
〈h1〉제목〈/h1〉
〈h2〉소제목〈/h2〉
Head Tag 적용 예시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