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콘텐츠 seo 글 작성법]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은 어떤 글일까요?

by 넥스트티
2021년 9월 15일
글작성법




네이버 crank 개념도

검색엔진이 인식하는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하려면 SEO 글쓰기 기술이 필요합니다.
독자의 관심을 유지하려면 글의 구조에 대해 생각하고 매력적인 기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 소제목 및 명확한 단락을 제공, 독자가 게시물의 핵심 개념을 파악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글의 구조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엔진은 구조를 분석하고 자신의 룰에 맞추어서 순위를 정하는 로직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순위를 높이려면 글을 작성하는 원칙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글을 쓰는 사람은 검색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를 주려고 노력해야하고 일관성 있게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춰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것을 알려드리는 것이 이 글을 작성하는 목적입니다.

다음은 네이버/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의 공통점입니다.
① 자신의 해석과 견해 및 분석이 있는 글
② 직접경험 또는 소비자 입장에서의 작성글 (일명 후기글)
③ 전문성이 있는 글
④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글
⑤콘텐츠 생성->소비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알아서 퍼나를 수 있도록 연쇄 반응이 있는 글

구글네이버 로고

그러면, 네이버에서 글 작성 시 기준이 되는 C-Rank(씨랭크)와 D.I.A(다이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C-Rank의 C는 Creator의 약자입니다.
네이버 crank 개념도

Context :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지?
Content :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은지?
Chain :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 반응을 보이며 소비/생산되는지?
위에 말씀드린 ③-⑤번까지의 말과 같습니다.

3가지의 논리를 통해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있는 Creator를 계산하는 로직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또 다른 알고리즘인 D.I.A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DIA 개념도

D.I.A는 Deep Intent Analysis의 약자로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 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입니다.
문서의 주제 적합도, 문서의 의도, 경험 정보, 독창성, 적시성, 정보의 충실성,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등의 여러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된다고 합니다.
C-Rank와 비슷한 말인데 ①②번의 개념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인 자세히 보시려면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원리는 이해가 되셨을 것이구요.
실질적으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글작성 가이드

글 작성 전에 다음과 같은 생각을 먼저 해봐야 합니다.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요?
콘텐츠 작성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글을 읽은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나요?
글 작성 전에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 두십시오.

글의 구조를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주제 소개
본문 (주요 메시지)
결론 (아이디어 요약 또는 결론 도출)

먼저 간략히 흐름을 적고 시작을 해야 합니다.

seo에서는 글 한개만으로는 전문성을 인정받기가 어렵습니다.

위의 DIA나 C-Rank의 원리를 보시면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꾸준히 글을 써야 효과가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로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한 분야에 50개의 글 이상을 써야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글이 여러 개 일텐데 이런 글들을 어떻게 분류를 해야 효율적으로 검색엔진이 인정을 하게 될까요?
여기에 해당하는 전략이 카테고리 전략입니다.

카테고리 전략

카테고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분류/중분류(소분류)가 명확히 인식되도록 정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키워드가 카테고리명으로 사용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특정한 페이지가 얼마나 전문성 있는지 파악합니다.
그냥 ‘커피 볶는 법’ 하나만 있는 페이지보다
이와 관련된 부수적인 정보(부수적인 연관키워드)가 많다면 이는 전문성 있는 페이지로 인정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예제로 커피에 대해서 카테고리를 분류해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뼈대에 해당하는 메뉴 또는 카테고리를 나누는 법을 설명합니다.

예제)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자
– 커피의 역사
– 커피 원두의 종류
– 커피의 종류

고소한 향기, 커피 볶기
– 커피 볶는 방법
– 로스팅 원두 잘 사기

오늘 방문한 카페 추천

이런식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꾸며 본다면 확실히 검색엔진으로 부터 커피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을 것입니다.
다음은 글을 실제로 쓸 때 글자체의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글의 구조

제목, 소제목 사용

제목은 Google이 긴 게시물의 주요 주제를 파악하여 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기사를 통해 길을 찾게 하려면 소제목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이끌고 페이지를 스캔하고 기사의 구조를 명확히 해야합니다.
제목에서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망 고객(lead generation)이 질문 할 가능성이 높은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질문을 검색에서 어떻게 찾을 까를 생각해서 작성합니다. CTA(Call to action)에도 활용을 합니다. 제목에 키워드 1개를 가장 앞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고 긴 제목이나 의미 없는 키워드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키워드 나열이 아닌 내용과 연관된 의미 있는 제목이여야 합니다. 키워드가 2회 이상 반복되면 키워드 스터핑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문맥 상 자연스러운 제목은 괜찮습니다.

글본문

본문에도 원하는 키워드를 3~5회 위치시킵니다. 특히, 글 제일 앞에  핵심 키워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가 너무 많으면 검색 봇이 스팸성 글로 인식할 수 있으니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문맥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볼드체, 밑줄 적용, 이탤릭체 적용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독성이 중요한데 가독성 이라는 의미는 블로그를 방문한 독자가 좀더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 형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문학적인 글쓰기와는 달리 SEO(검색엔진최적화)관점에서 검색엔진이 더 쉽게 분석하고 인덱싱(검색어목록만들기)을 잘 할 수 있도록 좀더 구조화된 글쓰기를 말합니다.

단락 사용

각 단락에는 고유 한 아이디어 나 주제가 있어야합니다. 각 단락의 주요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주요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요약 할 수 있어야합니다.
더 많은 문장이 필요 하면 더 많은 단락 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락도 너무 길면 안되고 적절히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량(7~8개 문장)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사용

문장은 단어들이 모여서 만들어 집니다. 그렇기에 단어를 사용할 때 명쾌하게 쉬운단어로 적절한 타이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유의어로 사용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최적화를 seo라고 할 수 도 있구요. 구글 seo나 네이버seo로 한정되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seo최적화라고 표현할 수도 있죠.
이렇게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해야 검색 시 많은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사용

이미지는 다른 홈페이지나 이미지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대표이미지로 가장 어필되는 이미지를 선택해서 유니크 하게 사용해야합니다.
삽입 시에는 텍스트 > 이미지 > 텍스트 > 이미지 > 텍스트 이런 식으로 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파일명도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특히, img alt 속성에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동영상 사용

특히, 유튜브 동영상으로 첨부하면 모바일 노출에 유리합니다.

단어선택

가입, 판매, 매매, 구매, 무료, 이벤트와 같은 상업적인 단어보다 추천, 후기, 체험 등의 C-Rank에 맞는 단어가 좋습니다.

신호어 사용

신호어는 사람들이 텍스트를 인지하고 주요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첫번째 , 두번째, 결론적과 같은 신호어는 텍스트의 구조를 고객이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는 글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은 Q&A를 통해서 궁금한 점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링크

현재 게시물과 동일한 주제로 이미 내용을 작성한 경우 이 게시물들을 서로 연결하세요.
내부링크 : 이탈률 최소화/ duration증가
외부링크 :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즉, 위키피디아에 상품에 대한 다양한 사전정의 가 있다면 링크를 가져와서 쓰세요.
상업적인 글에 대한 링크나 너무 많은 링크 삽입도 안좋습니다.(자사 홈페이지 링크는 괜찮습니다. )
글의 주제에 벗어난 링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봇이 링크 출처와 신뢰도까지 추적함을 기억합니다

해시태그

해시태그는 해시태그 만을 모아서 또 다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많이 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너무 많으면 스팸성으로 의심할 수 있으니 핵심키워드 몇 개만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 글작성 법 Q&A

1/ seo 글작성 시 어느 정도의 글의 길이가 유리할까요?

기사에는 최소한 300단어 이상 또는 1860단어 이상의 장문의 글이며 해당 분야에 대한 워딩이 다양하게포함 되는 것이 좋습니다.
1860단어라는 기준은 해외 유명 seo전문가의 통계로 나온 글 길이 이며 대체로 한글의 경우는 1,000단어 이상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얼마나 자주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웹 사이트에 정기적으로 새 블로그 게시물을 추가하면 웹 사이트가 운영 중임을 Google에 알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한달에 최소 2~3건 이상을 적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품질이 적당한 여러편, 품질이 높은 1편 어떤 콘텐츠가 유리할까요?

품질이 높은 1편이 유리합니다. 다만, 품질의 높고 낮음에 대한 기준이 정의 되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생각하는 품질이 높은 콘텐츠가 아니라 기승전결을 갖춘 모든 카테고리가 잘 구비된 글이 오히려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합니다.
예) 검색엔진최적화 정의 – 분류 – 비용 – 사례 – 후기 등
사전식/쇼핑몰식 구성 유리

4/ 품질의 높고 낮음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요

ai가 발달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객관적인 콘텐츠 품질을 측정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seo 컨설팅을 하면서 측정해 본 결과, 정의 -> 필요성 -> 분류 -> 비용 -> 사례 등의 사전적 정의를 포함하는 글이 SEO에 유리합니다.

5/ 키워드는 많이 반복 사용하는 것이 좋나요?

키워드를 너무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키워드 스터핑으로 의심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스터핑에 대한 나무 위키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s://namu.wiki/w/키워드%20스터핑

– 단순히 본문에 키워드의 입력을 여러 번 반복
– 본문에 키워드를 포함하되 배경 색과 같은 폰트 색, 또는 이미지 뒤에 위치시키는 등 정상적인 페이지처럼 보이게 위장
– 메타 태그, 알트텍스트(alt-text), HTML 소스의 no frame 섹션 등 페이지 렌더링 시 출력되지 않는 부위에 키워드 다량 포함
이런 방법론은 폐기 되었고 더이상 사용하지 말아야합니다 대신 , 자연스럽게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키워드, 동의어 등으로 내용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동일한 콘텐츠를 여러 채널로 퍼블리싱 해도 될까요?

중복콘텐츠로 오인 받아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반듯이 테크니컬 seo에서 말하는 캐노니컬 URL 태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만,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글과 웹사이트글은 아직 중복판정을 하지않습니다. 정책이야 바뀔 수 있는 부분이라 최대한 키워드를 바꾸면서 글을 편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에 대한 다양한 추가글 들을 읽어보세요.


관련포스트

콘텐츠 seo
2024년도 콘텐츠 seo 전략은?

Chapter 1: SEO의 이해SEO의 핵심 요소검색 엔진 로직의 이해2024년 SEO의 트렌드Chapter 2: 키워드 전략키워드 리서치 방법키워드 선택 전략키워드 최적화 방법론Chapter 3: 콘텐츠 최적화 전략콘텐츠 신선성 유지 전략사용자 집중... more

콘텐츠 SEO 프로세스 소개
콘텐츠 SEO 프로세스 소개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과 SEO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 SEO와 콘텐츠 마케팅의 상호작용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 Chapter 2: 콘텐츠 생성에 있어서의 SEO 콘텐츠 생성 시 고려해야할 SEO 요소 키워드에 기반한 콘텐츠... more

콘텐츠 키워드 이미지
관련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 최적화

Chapter 1: 콘텐츠 마케팅과 최적화 콘텐츠 마케팅의 역할과 중요성 콘텐츠 마케팅과 최적화의 관계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사례 Chapter 2: 키워드의 이해와 활용 ... more

검색의도
SEARCH INTENT(검색의도)란 무엇인가?

다양한 유형의 키워드를 알고 키워드 별 해당 의도를 식별하는 것은 키워드 및 SEO 전략을 만드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사용자 의도(영어: user intent), 쿼리 의도(query intent) 또는 검색 의도(search intent)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 more

기획자 글작성법
홈페이지(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콘텐츠 seo 방법은?

기획자는 아래와 같이 ①~⑦까지 순서에 따라서 콘텐츠 seo를 실행하면 됩니다. ①키워드 전략(핵심&연관키워드, 추천키워드) ②콘텐츠 랭킹 순위 측정 ③신규 콘텐츠 or 기존 콘텐츠 타겟 선정 ④콘텐츠 작성 a. 테크니컬... more

콘텐츠seo
콘텐츠 SEO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하나요?

주요 포탈사의 키워드 검색 결과와 자사 및 경쟁사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핵심 & 연관키워드를 선정하고 키워드 별 검색량 및 적합도를 측정하는 키워드 리서치를 수행합니다. 또한 리서치 결과를 웹페이지에 적용하고... more

키워드
콘텐츠seo의 핵심&연관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SEO는 핵심 키워드(숏테일키워드)를 우선 시 하지만 SEM(검색엔진광고마케팅)에서 타겟으로 할 수 없는 약 40%에 해당하는 고객 언어인 롱테일키워드(자연언어)도 타겟으로 합니다. 핵심(숏테일) 키워드 핵심(숏테일)...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