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서치콘솔(GSC) 연결,등록,사용법 및 대표 도메인 선정 방법
Step1. 대표도메인 선정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인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려면 먼저 대표 도메인을 선택해야합니다.
도메인은 아래 표과 같이 총 4개의 경우의 수가 있고 이 중 1개의 도메인을 선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 도메인이 abc.com이라면 다음과 같은 조합이 가능합니다.
대표 도메인을 1개만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입장에서는 모두 도메인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1개의 도메인만 등록하고 관리를 해야 모든 트래픽이 모이고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의 4개 url방식 중 대표 도메인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SL(Secure Socket Layer, https프로토콜) 인증서가 서버에 설치되어 있다면 검색엔진이 보안상 가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무조건 SSL이 적용된 https://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도메인에 www를 붙이는 것을 2차 서브도메인이라고 합니다. www 이외에 blog.abc.com 처럼 여러 서브도메인으로 웹사이트를 호스팅 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www.도 blog. 처럼 2차 서브 도메인에 불과합니다.
신규 사이트일 경우는 www를 붙이지 않는 것을 대표도메인으로 선정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는 검색엔진에게 색인된 웹사이트 대표 URL을 알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검색해서 대표 도메인을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오라클을 검색할 경우 검색엔진은 이미 아래와 같이 https://www.oracle.com이라고 대표 도메인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Step2.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서치콘솔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Search Console)에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 :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려면 Google 계정이 필요합니다.
접속 URL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2. 안내 팝업이 나오면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미 한 번이라도 등록한 계정은 이 과정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3. 왼쪽 상단의속성 검색을 누른 후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4. 속성 유형 선택이 나타나면URL 접두어 방식에서 내 사이트의 대표도메인을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좌측의 도메인 방식의 경우, 더 좋은 방식이지만 DNS 설정이 가능해야 해서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DNS 설정이 가능한 업체에서는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다른 확인 방법의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아래 메타태그가 나타나면 이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6. 이 값을 웹사이트 <head> 영역에 넣습니다. 보통 웹사이트의 헤드 영역은 다음과 같이 <html>다음에 시작하고 <meta> 라고 사용된 태그들에 같이 넣어 주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네이버 구글의 사이트 Verification이 함께 적용된 이미지입니다.
8. 잠시 후 소유권이 확인되면, 이제 기본적인 모든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Google 검색 로봇이 며칠 이내로 사이트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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