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개발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비교: 리액트 네이티브 VS 플러터

등록일2024.01.07
조회수1213
개발 >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비교: 리액트 네이티브 VS 플러터
  • 프레임워크의 정의와 필요성
  •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등장 배경
  • 리액트 네이티브의 작동 원리
  • 리액트 네이티브의 유용한 기능들
  • 리액트 네이티브의 사용 사례
  • 플러터의 작동 원리
  • 플러터의 유용한 기능들
  • 플러터의 사용 사례
  • 사용 편의성 비교
  • 성능 비교
  • 배포 및 지원 비교
 

1.프레임워크 기초

 

프레임워크의 정의와 필요성

프레임워크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개발자로서 개발 프로세스를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도구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반복되는 코드 작성을 줄여주며, 개발 과정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왜 프레임워크가 필요한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입니다. 반복적인 코딩 작업을 줄일 수 있어 생산성이 향상되고, 코드의 품질도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시작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는 코드 구조를 갖출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개발자가 코드를 봤을 때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프레임워크는 보안과 관련된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보안 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레임워크는 개발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프로젝트에서든 프레임워크의 도입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레임워크의 정의와 그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등장 배경

소프트웨어 개발의 세계에서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이 두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페이스북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리액트 기반으로, 플러터는 구글이 개발한 "하나의 코드로 여러 플랫폼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라는 철학 아래 제작되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등장 배경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장의 변화와 맞물려 있습니다. 이전에는 iOS와 안드로이드처럼 다른 운영 체제에 대해 각각 개발해야 했으니 개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로 인해 효율성이 저하되고, 앱의 업데이트와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등장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이 상당 부분 해결되었습니다. 이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여러 플랫폼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등장 배경과 그 중요성입니다.

 

2.리액트 네이티브 분석

 

리액트 네이티브의 작동 원리

리액트 네이티브는 원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여 네이티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다른 전통적인 네이티브 개발 언어로 작성된 앱에 비해 더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며, 즉시 페이지 새로 고침 및 코드 푸시 기능 등을 통해 개발 과정이 간소화되었습니다. 바로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브릿지를 통해 네이티브 API를 호출하여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하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리액트 네이티브 앱은 네이티브 앱과 동일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리액트 네이티브는 네이티브 스레드에서 별도의 JavaScript 스레드로 코드를 실행하여 애니메이션과 같은 부드러운 인터페이스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블로킹 작업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퍼포먼스가 향상되고 사용자 경험이 향상됩니다. 그러므로 리액트 네이티브는 다중 플랫폼 호환성과 뛰어난 성능을 모두 갖춘 프레임워크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의 유용한 기능들

리액트 네이티브는 효율적인 앱 개발을 돕는 다양한 유용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한 번의 코드 작성으로 iOS와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즉, 개발자는 두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작동하는 앱을 작성함으로써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리액트 네이티브는 '핫 리로딩' 이라는 뛰어난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웹 개발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하여 필요한 정보나 도움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유연한 기능 덕분에 리액트 네이티브는 모바일 앱 개발 분야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의 사용 사례

리액트 네이티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그 예시들을 통해 그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대중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이 리액트 네이티브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대형 서비스들이 리액트 네이티브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빠르고 효율적인 앱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여 iOS와 안드로이드 양쪽 모두에 호환되는 앱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생산성과 유연성 덕분에 적은 인력과 시간으로 충분히 경쟁력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코드 재사용률의 높이, 빠른 배포 속도, 풍부한 UI 컴포넌트 제공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리액트 네이티브의 장점들은 그 사용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으며, 앞으로도 본 기술이 더 많은 영역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플러터 분석

 

플러터의 작동 원리

플러터는 빠르게 성장하는 앱 개발 플랫폼인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는 그 작동 원리에 있습니다. 핵심적으로, 플러터는 Dart라는 언어를 사용하며, 이 언어는 빠르게 컴파일되어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플러터의 또 다른 특징은 '위젯'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점입니다. 플러터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가 위젯이기 때문에 이를 조합하고 활용하는 방식으로 앱을 만들어 나갑니다. 하지만, 플러터가 이러한 성능을 내는 이유는 단순히 언어와 위젯 기반의 구조만이 아닙니다. 플러터는 스킵프레임 없이 60fps의 그래픽을 보여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플러터가 자체 렌더링 엔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그래픽 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Skia라는 2D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UI를 직접 그려내는 메카니즘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 덕분에 플러터는 원활한 그래픽 성능과 빠른 반응 속도를 자랑하며, 여기서 'Hot Reload'라는 기능으로 빠른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플러터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해당 플랫폼의 장점과 특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깨닫게 되는 단계입니다. 이점을 기억하면서 플러터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쌓아가길 바랍니다.

 

플러터의 유용한 기능들

플러터는 그 자체로 매력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단일 코드베이스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어플리케이션을 한번 개발하면 다양한 플랫폼에 동시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유지보수에 있어 큰 이점을 제공해줍니다. 플러터는 빠르게 UI를 개발하게 해줍니다. 'Hot Reload'라는 기능을 통해 코드의 변경 사항을 즉시 확인 가능하며 이는 디버깅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줍니다. 또한 플러터의 다른 장점으로는 그 자체로 수많은 UI요소,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개발자가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찾아 적용하는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플러터는 Dart라는 언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자바와 비슷한 구문을 갖추고 있어, 자바나 다른 C-style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들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터의 유용한 기능들을 활용하면 효율적이고 강력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플러터의 사용 사례

플러터는 빠른 개발 속도와 높은 성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로는 Alibaba, Google Ads 등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libaba, 중국의 대형 쇼핑몰 앱에서는 내장된 앱들의 성능 향상과 개발 효율의 증대를 목표로 플러터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UI 구현의 유연성과 앱의 성능 향상 면에서 큰 만족도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Google Ads는 납득할 만한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플러터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를 이용하면서, 전체적인 앱 성능 개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발견하였습니다. 플러터는 이 강력함과 편리함으로 인해 다양한 기업들에게 사랑받았으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개발 이슈가 해결될수록 그 활용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플러터의 성능과 효율성이 확인된 이러한 사용 사례들은 향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4.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 비교

 

사용 편의성 비교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는 모두 크로스 플랫폼 개발 도구이지만,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는 둘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며, 이미 수많은 개발자가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하므로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이반면, 플러터는 다트라는 비교적 신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학습 곡선이 다소 가파를 수 있습니다. 또한, 리액트 네이티브는 넓은 커뮤니티 지원이 있어 필요한 플러그인이나 라이브러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플러터는 상대적으로 커뮤니티가 작아 필요한 자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hot reloading 기능을 통해 코드 변경이 바로바로 반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플러터는 hot restart와 hot reload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여, 상태를 유지하면서 코드 변경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UI를 즉시 업데이트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리액트 네이티브는 이미 검증된 페이스북이라는 대형 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 플러터는 구글이 지원하며, 진화하고 있는 기술이어서 나중에 더욱 편리한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봤을 때, 사용 편의성에서는 리액트 네이티브가 약간 우위에 있을 것 같지만, 플러터도 각광받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성능 비교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성능을 비교해 볼 때, 두 프레임워크 모두 충분히 훌륭한 성능을 보입니다. 그러나 플러터는 Dart 언어를 사용하고 이는 기계어로 직접 컴파일되므로 앱의 실행 속도가 더욱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 브리지를 통해 원래의 생태계와 통신하기 때문에, 가볍고 빠른 반응이 가능합니다. 다만, 성능 비교 시 CPU 사용량도 고려해야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계산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때 CPU의 사용률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달리 플러터는 자체 렌더링 엔진을 가지고 있어, CPU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더 낮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는 플러터가 더욱 우수한 결과를 보입니다. 플러터는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며, 이는 스마트폰과 같은 제한된 자원을 가진 기기에서 앱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성능 이슈가 중요한 큰 프로젝트에서는 플러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의 성능 차이는 사실 크지 않으며 어플리케이션의 필요성에 따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둘 사이의 성능 비교는 개발자에게 사용자 경험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으므로 마땅히 고려해야합니다.

 

배포 및 지원 비교

리액트 네이티브와 플러터를 비교했을 때, 배포 및 지원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사용하여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코드로 변환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따라서 웹에서 사용되는 JavaScript를 이용하는 리액트 네이티브는 넓은 지원 범위를 갖고 있습니다. 한편, 플러터는 구글에서 제작한 Dart 언어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UI 툴킷입니다. 플러터는 IOS 와 안드로이드 모두에 대해 높은 성능의 앱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원활한 앱을 만드는 데 에 있어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 공식 커뮤니티의 지원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자바스크립트 커뮤니티가 비교적 광범하고 활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플러터는 구글에서 적극적으로 푸시하고 있지만 Dart 언어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지원 커뮤니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인해 그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포 및 지원 면에서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