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개발

AWS ec2 서버구축 무료로 하기

등록일2020.12.25
조회수2675
개발 > AWS ec2 서버구축 무료로 하기
최근 아마존의 AWS 바람이 엄청납니다. 아마존의 수익 중 가장 많은 수익을 차지하는 것도 AWS입니다.
매출은 전체대비 11%인데 영업이익은 73%라고 합니다. 매우 큰 숫자입니다.
부럽기도 하지만 이 정도 성장하는데에는 합리적인 과금방식과 무료 서비스 기간이 한 몫을 한 것 같습니다.
마침 저희 회사에서 새로운 서비스인 중저가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위한 "창업칭구"라는 브랜드를 신규런칭하게 되어서 AWS 세팅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편하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의 난이도는 서버를 몰라도 아마존 AWS 세팅을 할 수 있도록 초보자용으로 진행 할 예정입니다.
그러니 마음 놓으시고 따라와 주세요.~^^
준비물이 있는데 도메인, 이메일 주소 2가지입니다.
도메인을 관리 하기 위해서는 AWS에서는 Route53이라는 도메인 툴을 사용해야 하는데 매월 부과하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2차 서브도메인 blog.abc.com 같은 형식의 도메인이 마케팅 상 필요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도메인 사는 유료 또는 미제공이고 호스팅사 제공 일 경우, 추가 금액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도메인 DNS 관리를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AWS 회원가입 및 서버 세팅(EC2 Ubuntu)
② 서버 원격접속(SSH,FTP)
③ 데이터 베이스 MySQL 세팅 방법
④ 웹서버 설치(NginX,도메인바인딩, SSL 설치)
저는 최근 서버 언어로 Node.js를 주로 사용하기에 Node.js를 세팅을 할 것인데 이 부분은 Node.js 카테고리에서 다룰까 합니다. 즉 AWS 강좌에서는 Html 서버인 NginX 서버까지만 범위로 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NginX 서버를 잘 모르시는 분도 많으실텐데요. 최근 아파치 보다 빠른 서버로 인정받아 네이버에서도 NginX 서버 + Node.js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둘다 비동기 방식이라 궁합이 잘 맞아서 프론트개발도 Vue.js와 같은 비동기 방식으로 개발을 하면 성능 극대화가 가능하고 구글에서 말하는 속도최적화에 가장 잘 맞는 선택이고 이는 SEO 점수가 하이랭크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니 빠른 웹을 위한 서버세팅이 필수이겠지요.
세팅 시 서버쪽에서 세팅해야 할 SEO 항목도 함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ginX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사전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위키백과 사전 주 : NginX(엔진 X라 읽는다)는 웹 서버 소프트웨어로, 가벼움과 높은 성능을 목표로 한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