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게 내 페이지 알리기: 사이트맵
목차
1. 소개
검색엔진에게 내 웹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색인화하기 위해 사이트맵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파일로내 사이트에서 검색엔진이 알아야 하는 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그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로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합니다.
2. 사이트맵의 중요성
사이트맵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검색엔진에게 웹 페이지의 구조와 콘텐츠를 알려줍니다.
- 새로운 페이지를 검색엔진에 신속하게 알리고 색인화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크롤러에게 중요한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탐색하도록 유도합니다.
◎ 사이트맵이 꼭 필요한 사이트
- 외부링크가 거의 없는 신규 웹사이트 또는 대규모 사이트
- 서로 잘 연결되지 않거나 전혀 연결되지 않는 콘텐츠 페이지를 보관 처리하는 대규모 자료실이 있는 사이트
◎ 사이트맵 생성규칙
- 일관성 있는 정규화된 URL을 사용 (예 | https://www.example.com/, http, https, www, non-www 중 1개 패턴 선택 사용)
- 사이트 루트에 권장(예 | https://www.example.com/sitemap.xml)
- 사이트맵 파일은 UTF-8로 인코딩 URL을 이스케이프 처리(사이트맵에는 ASCII 문자만 포함)
-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 URL이 다르다면 사이트 맵에서 한 버전에만 연결
- 3xx 또는 4xx 응답을 감지하면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할 URL에 대해 봇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이트맵의 권한을 손상시키고 Google은 사이트맵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200페이지만 포함, URL 상태 코드를 정기적 확인 필요
3. 사이트맵 생성 방법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XML 형식의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합니다.
- 사이트맵 파일에 웹 페이지의 URL과 기타 정보를 추가합니다.
- 사이트맵 파일을 웹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배치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urlset xmlns="http://www.sitemaps.org/schemas/sitemap/0.9">
<url>
<loc>https://www.example.com/foo.html</loc>
<lastmod>2023-12-15</lastmod>
</url>
</urlset>
4.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을 검색엔진에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Google 웹마스터 도구(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Naver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 기타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5. 사이트맵의 이점
사이트맵을 사용하는 것이 가지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엔진 크롤러가 웹 페이지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에게 새로운 페이지를 신속하게 알릴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에서의 페이지 색인화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사례 연구 및 통계
다음은 사례 연구와 통계를 통해 사이트맵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 사례 연구 1: 웹 사이트 X는 사이트맵을 제출한 결과, 검색 엔진에서의 페이지 색인화 속도가 50% 증가하였습니다.
- 사례 연구 2: 웹 사이트 Y는 사이트맵을 활용하여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량이 2배 증가하였습니다.
- 통계 1: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웹 사이트는 검색 엔진에서의 색인화 속도가 2~3배 향상될 수 있습니다.
- 통계 2: 사이트맵을 제출한 웹 사이트는 검색 엔진에서의 트래픽이 평균적으로 20%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7. 결론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에게 웹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색인화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사이트맵의 생성 방법과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의 노출과 트래픽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와 통계를 통해 사이트맵의 효과를 뒷받침하였으며, 웹 사이트 운영자들은 사이트맵을 활용하여 검색엔진에게 웹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사이트맵 생성 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하세요.
SEO에 대한 다양한 추가글 들을 읽어보세요.
- SEO와 보안서버(SSL, HTTPS) 세팅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스크립트 에러체크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HTML5 준수의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파비콘 등록의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Chat GPT 활용 SEO카피라이팅 서비스/솔루션 (2023년 6월 12일)
- 국내 최초 SEO최적화된 블로그 솔루션 SEOBlogØ 1.0 소개 (2023년 6월 9일)
- 검색엔진에게 내 페이지 알리기: 사이트맵 (2023년 6월 9일)
- SEO의 관문 Robots.txt 역할과 사용 방법 (2023년 6월 9일)
-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와 SEO 영향 (2023년 6월 9일)
- 구글/네이버 구조화 데이터: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핵심 전략 (2023년 6월 9일)
- SEO 단순 URL의 중요성 (2023년 6월 9일)
- 캐노니컬 태그 – 최적의 검색 엔진 최적화 기법 (2023년 6월 9일)
- 이미지 alt 속성 사용 시 반듯이 기억할 점은? (2023년 6월 8일)
- 2023년 최신 SEO(검색엔진최적화) 완벽가이드 (2023년 6월 7일)
- H1~H6 제목태그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2023년 6월 7일)
- 검색엔진최적화의 메타태그란? (2023년 6월 7일)
- 검색엔진최적화 현지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필수 전략 (2023년 6월 6일)
- ChatGpt를 검색엔진최적화(seo)에 활용해 보자!! (2023년 2월 2일)
- 테크니컬 seo 컨설팅 프로세스(절차) (2023년 1월 18일)
- SEARCH INTENT(검색의도)란 무엇인가? (2022년 11월 9일)
- 구글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하기 (2022년 3월 3일)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소유확인 방법정리 (2022년 3월 1일)
- 구글서치콘솔(GSC) 연결,등록,사용법 및 대표 도메인 선정 방법 (2022년 2월 27일)
- [콘텐츠 seo 글 작성법]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은 어떤 글일까요? (2021년 9월 15일)
- 홈페이지(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콘텐츠 seo 방법은? (2021년 9월 14일)
- 콘텐츠 SEO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하나요? (2021년 9월 14일)
- 콘텐츠seo의 핵심&연관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2021년 9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