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새로운 SEO 룰: 페이지 경험(UX)란?
- SEO의 의미와 변화
- 페이지 경험의 중요성
- 페이지 속도
- 안정성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 효과적인 UX 개선 전략
- 구글 SEO 업데이트에 대응하는 방법
1. SEO의 변화: 페이지 경험(UX) 중심으로
1.1. SEO의 의미와 변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알려진 줄임말로서 SEO는 웹페이지의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을 증가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SEO는 키워드, 메타 태그, 백링크와 같이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해당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심이 이제 검색 엔진만의 기준이 아닌 사용자 경험으로 전환될 때입니다. SEO는 웹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중심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구글의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통해 잘 보여집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 높고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선호하게 되었고, 이러한 웹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SEO 전략을 세울 때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좋은 페이지 경험을 가지면 그들이 웹사이트를 더 자주 방문하고 더 오래 머무르게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1.2. 페이지 경험의 중요성
페이지 경험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입니다. 페이지 로딩 시간, 사용자 인터페이스, 콘텐츠의 적절성 등이 페이지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 경험은 그들이 웹사이트를 얼마나 사용할 것인지, 그들이 웹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최근 SEO에 대한 연구에서는 페이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좋고, 디자인이 아름다운 웹사이트도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다면 높은 트래픽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인터페이스가 깔끔한 웹사이트를 선호합니다. 웹사이트가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으면 사용자들은 그 사이트를 떠나 다른 사이트를 찾게 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SEO를 개선하려면 사용자 경험을 무시해서는 안 되고 페이지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방문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좋은 경험을 얻는다면 그들은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고, 그로 인해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는 높아질 것입니다.
2. 구글이 주목하는 UX 요소들
2.1. 페이지 속도
새롭게 시작하는 제 2장에서는 구글이 주목하는 UX(User Experience)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지 속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페이지 속도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하고 해당 페이지가 완전히 로딩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속도가 빠르면 사용자는 즉시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어, 경험이 향상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고, 결국 웹사이트의 목표 달성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페이지 속도가 느리다면 사용자는 즉시 웹사이트를 떠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글은 페이지 속도를 중요한 랭킹 요소로 간주하며, 웹사이트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개선하기 위해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2.2. 안정성
다음으로, 안정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정성은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작동하고, 오류 없이 유지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들은 불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의 안정성은 사용자 경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은 웹사이트가 장바구니 오류, 결제 오류 등 여러가지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안정성은 단순히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요소가 아니라,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느끼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용자들이 사이트를 신뢰하게 되면, 웹사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얻게 되어, 추후에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3.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마지막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구글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강조하면서,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행동, 기대, 목표에 맞춰서 디자인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원활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많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은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3. 페이지 경험 개선에 대한 전략 및 팁
2.1. 효과적인 UX 개선 전략
UX, 즉 사용자 경험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X 개선은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간단히 디자인을 예쁘게 하거나 특정 기능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선 사용자의 행동, 니즈, 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기반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째,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합니다. 이를 위해선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머무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사용자의 니즈와 목표를 이해합니다. 이는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질적인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UX를 개선할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자 한다면, 카테고리 별 메뉴 사용성을 높이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구매율을 높이고자 한다면, 구매 프로세스의 간소화나 결제 편의성 개선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UX 개선 전략은 반드시 사용자 중심으로 세워져야 합니다.
3.2. 구글 SEO 업데이트에 대응하는 방법
구글은 웹사이트의 사이트 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이에 따라 구글의 SEO 업데이트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의 SEO 업데이트는 검색 알고리즘의 변경, 새로운 SEO 기준의 설정 등을 포함하며, 이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사이트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구글의 공식 블로그나, SEO 전문 사이트를 통해 SEO 관련 업데이트 소식을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고질적인 중요 양질의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이에 따라 타겟 키워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하고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웹사이트의 기술적 SEO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에는 사이트의 로딩 속도 향상,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 404 에러 수정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술적 SEO 요소들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따라서 사이트의 순위에도 영향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링크 구축 전략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고품질의 외부 링크는 사이트의 신뢰도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어 다른 사이트가 자연스럽게 링크를 걸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에 대한 다양한 추가글 들을 읽어보세요.
- 콘텐츠 마케팅과 SEO의 상호 연관성 (2024년 2월 28일)
-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2024년 1월 29일)
- 홈페이지(웹사이트) 구조와 검색엔진최적화(SEO) (2024년 1월 29일)
-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란? (2024년 1월 29일)
-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웹호스팅 서비스 비교 분석 (2024년 1월 25일)
- SSR 서버사이드렌더링의 원리와 SEO에 미치는 영향 (2024년 1월 24일)
- 2024년도 최신 seo 최적화 방법론은? (2024년 1월 14일)
- 네이버, 빙 인덱스 나우 등록 방법 총정리 – 실시간 검색엔진등록 지원 (2024년 1월 12일)
- 점점 더 중요해지는 타켓 오디언스 공감&가치 중심 콘텐츠 마케팅 (2024년 1월 7일)
- 현금 없는 결제 보편화가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 (2024년 1월 7일)
- 다이렉트 및 레퍼럴 트래픽 전략이란? (2024년 1월 7일)
- 왜 링크드인은 B2B 마케터에게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하는가? (2024년 1월 7일)
- 짧고 간결한 숏폼콘텐츠의 인기요인은? (2024년 1월 7일)
- MZ 세대에게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인 팝업스토어란? (2024년 1월 7일)
- 마케팅 및 영업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은? (2024년 1월 7일)
- 챗봇과 같은 AI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데 현황은? (2024년 1월 7일)
- 2024년도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가 중요해지는 이유는? (2024년 1월 7일)
- 2024년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효한가? (2024년 1월 7일)
-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대처하는 SEO전략 (2024년 1월 5일)
- 최신 seo 기법에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 (2024년 1월 5일)
- 네이버 검색엔진의 신기술 인덱스나우(indexnow)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4년 1월 5일)
- 테크니컬seo 속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자. (2024년 1월 5일)
- 웹사이트 구조 개선을 위한 SEO 최적화 방법 (2024년 1월 4일)
- seo비용에 대한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2023년 12월 26일)
- 누구나 쉽게 하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2023년 12월 26일)
- 품질 좋은 백링크 확보 방법은? (2023년 12월 25일)
- 2024년도 인공지능시대 백링크 전략은 유효한가? (2023년 12월 25일)
- 2024년도 콘텐츠 seo 전략은? (2023년 12월 25일)
- 2024년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총정리 (2023년 12월 24일)
- 검색엔진최적화 목적, 방법 그리고 가이드 총정리 (2023년 12월 23일)
- 백링크란? 효과,필요성, 실행방법 (2023년 12월 23일)
- 네이버 SEO: 검색 엔진 최적화의 핵심 요소 (2023년 12월 23일)
- 구글 SEO: 검색 엔진 최적화의 핵심 전략 (2023년 12월 23일)
- SEO와 서버정보 보안의 중요성(Server명, X-Powered-By) (2023년 12월 23일)
- 구글의 새로운 SEO 룰: 코어 웹 바이탈이란? (2023년 12월 23일)
- 구글의 새로운 SEO 룰: 페이지 경험(UX)란? (2023년 12월 23일)
- 홈페이지 내부링크 활용을 통한 체류율 및 SEO 효과 극대화방안 (2023년 12월 23일)
- 구글서치콘솔 페이지속도 인사이트란? (2023년 12월 23일)
- 웹페이지 리소스 수, 다운로드 속도가 seo에 미치는 영향 (2023년 12월 23일)
- html, js, css 압축병합이 seo에 미치는 영향 (2023년 12월 23일)
- Gzip 텍스트압축은 seo에 무슨 도움이 될까? (2023년 12월 23일)
- 콘텐츠 SEO 프로세스 소개 (2023년 12월 23일)
- 쉽게 읽어보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본가이드 (2023년 12월 21일)
- 관련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 최적화 (2023년 12월 19일)
- 구글과 네이버에서의 SEO 최적화 전략 비교 (2023년 12월 19일)
- SEO와 보안서버(SSL, HTTPS) 세팅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스크립트 에러체크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HTML5 준수의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SEO에서 파비콘 등록의 중요성 (2023년 6월 24일)
- Chat GPT 활용 SEO카피라이팅 서비스/솔루션 (2023년 6월 12일)
- 국내 최초 SEO최적화된 블로그 솔루션 SEOBlogØ 1.0 소개 (2023년 6월 9일)
- 검색엔진에게 내 페이지 알리기: 사이트맵 (2023년 6월 9일)
- SEO의 관문 Robots.txt 역할과 사용 방법 (2023년 6월 9일)
-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와 SEO 영향 (2023년 6월 9일)
- 구글/네이버 구조화 데이터: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핵심 전략 (2023년 6월 9일)
- SEO 단순 URL의 중요성 (2023년 6월 9일)
- 캐노니컬 태그 – 최적의 검색 엔진 최적화 기법 (2023년 6월 9일)
- 이미지 alt 속성 사용 시 반듯이 기억할 점은? (2023년 6월 8일)
- 2023년 최신 SEO(검색엔진최적화) 완벽가이드 (2023년 6월 7일)
- H1~H6 제목태그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2023년 6월 7일)
- 검색엔진최적화의 메타태그란? (2023년 6월 7일)
- 검색엔진최적화 현지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필수 전략 (2023년 6월 6일)
- ChatGpt를 검색엔진최적화(seo)에 활용해 보자!! (2023년 2월 2일)
- 테크니컬 seo 컨설팅 프로세스(절차) (2023년 1월 18일)
- SEARCH INTENT(검색의도)란 무엇인가? (2022년 11월 9일)
- 구글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하기 (2022년 3월 3일)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소유확인 방법정리 (2022년 3월 1일)
- 구글서치콘솔(GSC) 연결,등록,사용법 및 대표 도메인 선정 방법 (2022년 2월 27일)
- [콘텐츠 seo 글 작성법]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은 어떤 글일까요? (2021년 9월 15일)
- 홈페이지(웹사이트)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콘텐츠 seo 방법은? (2021년 9월 14일)
- 콘텐츠 SEO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하나요? (2021년 9월 14일)
- 콘텐츠seo의 핵심&연관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2021년 9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