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 / ③ 링크빌딩

등록일2020.12.25
조회수3950
SEO > 검색엔진 최적화 / ③ 링크빌딩
검색엔진 최적화
링크빌딩
링크빌딩은 가장 효과적인 SEO 최적화 방법으로 Hub 사이트와 다양한 로컬 SNS의 Back Link 구축을 통해
안정적이고 점진적인 트래픽 상승을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중에는 참조 중요도가 있습니다. 참조 중요도란 백링크(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가 링크된 것)의 질과 양을 바탕으로 웹 페이지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구글의 페이지랭크가 대표적인 백링크 알고리즘을 활용한 것입니다. 구글의 페이지랭크는 많은 참조를 받은 웹 페이지, 신뢰도가 높은 웹 페이지로부터 참조를 받는 페이지를 우선 순위로 검색결과에 노출합니다.
검색엔진은 웹상에 올라오는 모든 정보와 의견에 대해 일일이 체크하고 답을 내려줄 수 없습니다. 때문에 검색엔진은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분석하여 그 중 가장 신뢰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주장을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신뢰도를 측정하는 가장 큰 기준 중 하나가 바로 백링크인 것 입니다.
백링크는 쉽게 말하면 타사이트에서 내 사이트의 페이지로 링크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키피디아의 백링크 정의를 보면 백링크(Backlink) 또는 역링크는 웹 리소스의 경우 웹 리소스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이다. 웹 리소스는 (이를테면) 웹사이트,웹 페이지,웹 디렉터리가 될 수 있다.]
백링크를 거는 방법 중 가장 안정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링크빌딩 피라미드]
내 사이트로 직접 들어오는 링크가 양질 일 수도 스팸성일 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기에 안정적인 링크빌딩을 위해서는 전략 상 허브사이트로 클리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양질의 백링크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전략이 필요하고 양질의 컨텐츠보다도 양질의 백링크가 중요하다고 말할 정도이니 백링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링크를 걸 때에는 www.next-t.co.kr 로 거는 것이 아니라 앵커텍스트와 alt 태그가 포함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제대로 된 링크를 구성해야만 성공적인 백링크로 인식됩니다. 웹문서에 링크를 생성하는 수준을 넘어, 페이지 또는 프로필 구조로 만든 백링크를 생성해야합니다. 의미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라면 페이스북, 트위터처럼 한국어 지원 가능한 플랫폼에 생성된 프로필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고 구글은 SNS를 매우 좋아합니다. 이때 링크와 글은 오픈그라프 태그와 트위터 태그를 포함하여 제작되며 ‘스키마’ 기준을 엄격 적용하여 작업해야 성공적으로 백링크가 구축됩니다.
다음 글에서 구글 검색엔진의 원리인 페이지랭크를 보시면 왜 백링크가 중요한지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링크빌딩의 Q&A는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