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링크빌딩SEO

백링크 | 검색엔진 최적화(seo) 링크빌딩(백링크)과 구글 상위노출

등록일2020.12.25
조회수5455
링크빌딩SEO > 백링크 | 검색엔진 최적화(seo) 링크빌딩(백링크)과 구글 상위노출
최근 구글의 강진에 맞춰 검색엔진최적화(SEO)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백링크를 판매한다는 사이트를 보면 백링크 숫자를 1,000개 , 2,000개씩 제시하고 낮은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백링크 구매 시 벌점을 주는 펭귄알고리즘(2012년도)이 적용된지도 꽤 되었는데요. 백링크만 열심히 해준다고 구글상위노출이 될까요?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백링크 뿐만 아니라 SEO 전체 프로세스가 웹사이트에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웹사이트 구조 최적화 > 콘텐츠 키워드 최적화 > 소셜미디어 최적화 / 백링크 최적화 간단히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이전 포스팅인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방법론 글을 일독하시기를 권합니다.
백링크 작업을 해보면 백링크도 중요하지만 키워드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백링크를 작업할 때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 만을 가지고 작업한다고 상위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고객이 원하는 키워드는 자신의 비즈니스 분야에 꼭 맞는 키워드일텐데요. 이런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한번에 상위에 올라가기엔 어렵기 때문입니다.그러면 어떻게 백링크 작업을 해야할까요?
백링크 시 키워드를 걸게 되는데 이 키워드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SEO 최적화 부분에서 말하는 키워드와 같은 전략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일관성도 있고 퍼포먼스가 날 수 있습니다. 키워드도 의뢰인이 생각하는 키워드가 기본이겠지만 생각지도 못한 키워드에서 높은 랭킹을 받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고 그런 키워드 중에 경쟁이 낮은 키워드가 많이 있습니다. 즉, 퍼포먼스 가능한 키워드 중심으로 먼저 링크빌딩을 해야합니다. 이 부분이 생각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seo의 장점이 바로 한 개 키워드가 아닌 비즈니스 관련된 총체적인 롱테일 키워드이기 때문이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객이 원하시는 키워드는 대부분 경쟁률이 높아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키워드 퍼포먼스를 측정해 보시면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한다고 해당 키워드만 백링크를 걸어주는 것보다 백링크를 걸어주면서 키워드를 같이 조절 해야만 성공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괄적인 백링크 키워드 보다 여러 사람들이 걸어주는 롱테일 키워드가 검색엔진이 판단하기에도 매우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여기서 대부분의 분들은 백링크만 열심히 걸어주면 무조건 올라간다는 장사꾼들의 말에 현혹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글/네이버가 그렇게 만만한 상대가 아닙니다. 링크된 백링크도 3개월~6개월 이상 존속해야 효과가 있는데 저가의 저질 백링크는 처음 잠깐 걸어주고 없애기도 해서 효과가 없습니다.
구글은 3~6개월 이상의 백링크에만 가점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백링크의 퀄리티인 도메인 권한(Domain Authority)가 높은 백링크여야 하는데 저가 상품에는 그런 백링크를 걸어줄리가 없죠. 백링크의 퀄리티에는 다음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① 백링크의 DA 지수가 높은지? ②백링크가 최소 6개월 이상 장기적인 플랜을 만족시키는지?
위와 같이 백링크와 콘텐츠 SEO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웹사이트 기획초기부터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검색어에 걸릴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 기획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질의 백링크 확보에 대한 전략도 치밀하게 세워야 합니다. 국내 웹사이트를 제작한다는 회사들이나 백링크만 걸어주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이런 프로세스가 없습니다. 결국, 검색엔진을 고려하지 않고 웹기획(온라인기획)을 하거나 백링크 작업을 하게 되는 것이죠.
웹사이트는 왜 만들까요? 웹사이트는 세일즈 하기 위해서 제작하는 것이고 세일즈와 웹사이트 제작을 별개로 할 수 없습니다.
웹 사이트 제작 시
핵심키워드와 연관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를 기획하는 것과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검색엔진이 잘 인식하도록 하는 것
html과 서버를 구조화 하는 것
링크빌딩을 해야 제대로 된 구글검색 결과 상위노출이 가능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초기 웹사이트 제작부터 관리 운영까지 통합된 모델만이 원하시는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논리 없는 백링크(링크빌딩)는 하지 마시고 통합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봐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그렇게 해야 구글 상위노출 이후에도 지속적이고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 링크빌딩(백링크)가 가능합니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