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바

자동 seo 컨설팅 받으러가기

쉽게 읽어보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본가이드

by 넥스트티
2023년 12월 21일
쉽게 읽어보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본가이드




  • SEO의 정의
  • SEO의 중요성
  • SEO의 기본 원리
  • 키워드의 정의
  • 키워드 선택 기준
  • 키워드 연구 도구 활용법
  • 키워드 활용 전략
  • 메타태그 최적화
  • URL 구조 최적화
  • 이미지 최적화
  • 내부 링크 구조
  • 모바일 SEO 전략
  • 백링크 구축 전략
  • SNS 활용 전략
  • 블로그 활용 전략
  • 게스트 포스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 Google Analytics
  • Google Search Console
  • 기타 SEO 도구
  • SEO 분석 리포트 작성법
  • SEO 최적화 일정 계획


1. SEO란 무엇인가

1.1. SEO의 정의

오늘날 우리는 대부분의 정보를 인터넷에서 얻습니다. 그러나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어떤 정보를 먼저 보게 되는지는 어떤 원리에 의해 결정되는 걸까요? 바로 그것이 바로 SEO, 즉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원리입니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으로,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로 나타나게 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커피숍’이라고 검색했을 때 더 먼저 나오는 웹사이트는 SEO가 잘 적용되어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이로써 SEO는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그로 인해 방문자 수와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SEO는 인터넷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입니다.

1.2. SEO의 중요성

그렇다면 SEO는 왜 중요한 걸까요? 사실, SEO의 중요성은 그 직접적인 효과에서 나옵니다. 먼저, SEO는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여줍니다. 이는 단순히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누군가가 ‘피자 배달’을 검색했을 때, 당신의 피자집 웹사이트가 가장 먼저 나타난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웹사이트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그만큼 매출 증가의 가능성도 커집니다. 또한, SEO는 브랜드 인식도 높여줍니다.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마다 당신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나타난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브랜드를 더욱 잘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SEO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1.3. SEO의 기본 원리

SEO의 기본 원리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SEO는 크게 알고리즘이라는 자동화된 프로세스와, 그 알고리즘이 검색 결과 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다양한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해당 웹사이트가 얼마나 유용하고 관련성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여기에는 키워드, 웹사이트의 내부 링크 구조, 사용자의 행동, 웹사이트의 인기도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SEO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이런 요소들을 잘 알고 이를 최적화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로써 SEO는 기술적인 측면과 마케팅 측면, 그리고 콘텐츠 제작 측면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연구 기법

2.1. 키워드의 정의

키워드를 이해하기 전에, 먼저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키워드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입력하는 단어 혹은 문장을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가령 ‘커피숍 추천’, ‘런닝화 비교’, ‘여행 팁’ 등의 단어 및 문장이 키워드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정보를 찾고자 하는 사용자의 의도를 대표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입장에서 그들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지 예측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키워드를 페이지에 적용하면, 검색 엔진은 이를 인식해 해당 페이지를 고객에게 보여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2.2. 키워드 선택 기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많이 검색되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기준을 통해 키워드를 선정해야합니다. 1은 키워드의 관련성입니다. 키워드는 사이트의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야하며,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통해 찾으려는 정보를 쉽게 찾아야합니다. 2는 키워드의 경쟁률입니다. 가능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의 검색량입니다. 검색이 많이 이루어져야 이를 통한 트래픽 유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3. 키워드 연구 도구 활용법

키워드 연구 도구는 키워드 선택 기준을 판단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관련성, 경쟁률, 검색량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키워드 연구 도구로는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는 키워드 관련 정보 뿐만 아니라, 키워드에 따른 예상 클릭 비용, 월평균 검색 횟수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키워드 선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검색어 제안 기능을 통해 관련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2.4. 키워드 활용 전략

마지막으로,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째, 키워드를 최적화하려는 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잘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어떤 질문 혹은 구문으로 검색할 수 있을지 고려해 그것을 반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둘째, 키워드 빈도도 중요합니다. 절대적으로 많은 횟수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며, 관련성 등을 고려해 적절한 빈도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관련성 있는 다른 키워드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제 3장 온페이지 SEO 전략

3.1. 메타태그 최적화

사이트를 개발하거나 운영하는 과정에서 메타태그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메타태그란, 웹사이트의 메타 정보를 담고 있는 HTML 태그인데요. 이 정보는 웹 크롤러가 사이트를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가령, ‘description’ 태그에는 사이트의 간략한 설명을 넣어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keywords’ 태그에는 키워드를 넣어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를 적절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 태그에 너무 많은 키워드를 집어넣는 것은 ‘키워드 스태핑’으로 간주되어 오히려 SEO 성적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2. URL 구조 최적화

URL 구조 또한 SEO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URL을 만들면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사이트 내용을 이해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URL은 ‘www.example.com/category-keyword’와 같이 사이트 주소 뒤에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넣는 형태입니다. 이런 식으로 구성하면 해당 페이지가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고, 어떤 주제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URL에 키워드를 넣는 것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3.3.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 내에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그 역시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최적화함으로써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경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alt’ 태그를 활용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면,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는 상황이나 검색엔진이 해당 이미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alt’ 태그에는 이미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3.4. 내부 링크 구조

사이트 내부의 링크 구조도 SEO에 영향을 미칩니다. 서로 연관된 페이지끼리 링크를 연결하면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게 해주며, 이는 사용자 경험을 높입니다. 또한, 검색엔진에게도 사이트의 구조와 중요한 페이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핵심 키워드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에서 링크로 연결하면, 해당 페이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검색엔진에 고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5. 모바일 SEO 전략

마지막으로, 모바일은 빠르게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분야라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의 노출 또한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반응형 웹 디자인이나 모바일 전용 사이트를 만드는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바일 페이지는 페이지 로딩 속도에 민감하므로,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최적화하면 좋습니다.



4. 제4장 오프페이지 SEO 전략

4.1. 백링크 구축 전략

머신러닝에 따르면, 웹사이트의 SEO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백링크’입니다. 백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이런 백링크는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인기도’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로 작용하며, 높은 퀄리티의 백링크가 많을수록 웹사이트의 SEO 성능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백링크 구축 전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주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유관 분야의 다른 사이트와 협업하여 서로 백링크를 공유하거나, 적절한 키워드와 함께 자신의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2. SNS 활용 전략

SNS는 현대 사람들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SNS 활용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검색엔진에서 SNS 페이지와 게시물이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글은 트위터의 트윗을 검색 결과에 직접 상호작용 가능하게 표시하며, 페이스북 페이지 또한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 때문에 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SNS 채널을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내용을 홍보하고 공유하면, 결과적으로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노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3. 블로그 활용 전략

블로그는 잠재 고객과의 소통 채널이면서 SEO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블로그 글은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수집하고 색인화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잘 홍보하면, 블로그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되고 이로 인해 검색 노출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블로그 활용 전략에서 중요한 점은 수시로 최신 정보와 함께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이용해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고,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면서 검색엔진 랭킹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줄 것입니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고 그들이 웹사이트를 자주 찾게 만들면 가장 이상적인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4. 게스트 포스팅

게스트 포스팅은 다른 사이트에 자신의 글을 게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백링크 구축 전략의 일환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백링크를 구축하게 됩니다. 게스트 포스팅은 주로 동일한 분야 또는 관련 분야의 유명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자신의 웹사이트 주소를 글 중간이나 끝에 첨부하여 백링크로 활용합니다. 이는 사이트 방문 유도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서의 랭킹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4.5.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특정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입소문을 내주는 전략을 말합니다. 온라인 세상에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공유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웹사이트로의 백링크가 생성되고,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더 높은 랭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제고,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부가 효과를 가져옵니다.



5. SEO 분석 및 최적화 도구

5.1.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SEO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어디서 방문자가 유입되었는지, 어떤 페이지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해서 사이트를 개선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SEO 도구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5.2.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이 사이트를 어떻게 이해하고 인덱싱하는지 알려주는 SEO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왜 나타나는지, 또는 왜 나타나지 않는지 이유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기술적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 도구는 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5.3. 기타 SEO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 외에도 다양한 SEO 도구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SEMrush, Moz, Ahref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면, 사이트의 SEO 성능을 좀 더 상세하게 파악하고, 경쟁 사이트와 비교하여 자신의 사이트를 어떻게 개선할 지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5.4. SEO 분석 리포트 작성법

SEO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이며,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SEO 전략을 펼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리포트에는 사이트의 현재 SEO 상태,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포함합니다.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기타 SEO 도구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5.5. SEO 최적화 일정 계획

SEO 최적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일정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에는 사이트 개선 사항, 콘텐츠 제작 및 업데이트 일정, 링크 건설 전략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함으로써, 지속적인 SEO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EO에 대한 다양한 추가글 들을 읽어보세요.


관련포스트

crown-symbol-representing-content-marketing-set-against-a-bright-and-positive-pastel-tone-background-embodying-creativity-and-value-in-cont.webp
콘텐츠 마케팅과 SEO의 상호 연관성

1. SEO 개요SEO의 정의와 기능SEO의 효용성SEO 최적화 기법2. 콘텐츠 마케팅 개요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콘텐츠 마케팅 전략콘텐츠 마케팅의 효과적인 활용3. 콘텐츠 마케팅과 SEO의 적용콘텐츠 마케팅과 SEO 간의 상호 작용콘텐츠... more

DALL·E-2024-01-29-21.48.01-A-minimalist-abstract-representation-of-Keyword-Research-a-core-aspect-of-search-engine-optimization.-The-image-shows-a-single-simplified-symbol-1-1.png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1. 디지털 마케팅과 SEO의 이해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SEO의 개념 소개 디지털 마케팅과 SEO의 상관 관계 2. SEO의 주요 요소 키워드 선택 사이트 구조 최적화 컨텐츠 최적화 백링크 전략 3. 실전 SEO... more

representing-a-website-layout-with-interconnected-nodes-symbolizing-different-web-pages-ex.png
홈페이지(웹사이트) 구조와 검색엔진최적화(SEO)

1. 홈페이지(웹사이트) 구조의 이해 웹사이트 구조는?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조 설계의 중요성 직관적인 홈페이지 구조 설계의 요소 홈페이지 구성요소: 헤더, 본문, 푸터 2.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본 SEO의 정의와... more

Search-Engine-Optimization-Expert.-The-image-features-a-single-simplified-symbol-of-a-magnifying-g.png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란?

1. 검색엔진최적화의 개념검색엔진최적화란?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검색엔진최적화의 원리2.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의 역할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의 주요 업무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검색엔진최적화... more

SEO-상승SEO-Rise.-The-image-should-symbolize-the-upward-trajectory-and-growth-in-SEO-cap.png
2024년도 최신 seo 최적화 방법론은?

1. 서론 : SEO의 중요성 및 최근 변화 SEO 정의와 중요성 최근 SEO 변화와 추세 2024년을 대비하는 SEO 전략 2. 본론 : 2024년도 최신 SEO 최적화 방법 공개 키워드 리서치 심화 콘텐츠 마케팅 강화 구조적 데이터 활용 증대 ... more

seo 비용
seo비용에 대한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1. SEO와 비용에 대한 이해 SEO의 정의 SEO 적용의 차이 SEO를 위한 비용 투자의 필요성 2. SEO 비용의 구체적인 내역 기초적인 SEO 비용 상세적인 SEO 비용 필요에 따른 추가 SEO 비용 3. 예산에 맞는 SEO 비용 관리 방안 비용... more

누구나 하는 쉬운 검색엔진최적화
누구나 쉽게 하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1. 기본적인 검색엔진의 이해 검색엔진이란 무엇인가? 검색엔진의 발전 역사 대표적인 검색엔진의 종류와 특징 2. 검색엔진최적화 시작하기 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 왜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가? 검색엔진... more

seo 총정리-. 컴퓨터 화면에 코드와 분석 결과가 나타나 있고, 웹사이트 구조, 속도 최적화, 모바일 반응성을 상징하는 아이콘이 표시
검색엔진최적화 목적, 방법 그리고 가이드 총정리

Chapter 1: 검색엔진최적화 개요 정의 역사 의의 Chapter 2: 검색엔진최적화 목적 비즈니스 목표 달성 온라인 가시성 향상 직간접적 트래픽 증가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