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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seo) 란? A~Z까지 알아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seo | 전부 알아보기 이미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명확히 이해하여 고객니즈 기반으로 웹사이트의 기능을 개선,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즉, 단순히 검색엔진의 로직에만 맞추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의 품질, 콘텐츠의 질이 함께 개선되어야 페이지 퀄리티가 높아져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검색엔진의 기술적인 요건을 만족하기 위한 ①테크니컬 seo,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한 ②콘텐츠 seo, 검색엔진과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원리인 내 웹사이트 링크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③링크빌딩 seo로 분류가 되고 이에 따라 전문화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또한 , 검색엔진은 수집-정제-색인-랭킹(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설명)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웹사이트의 품질을 결정하게 된다고 밝히는데 이런 과정 또한 앞서 말씀드린 테크니컬(수집)-콘텐츠(정제/색인)-링크빌딩의 과정 후 랭킹을 정하게 되기 때문에 seo프로세스의 일부분입니다.

수집(크롤링, Crawling) : 검색엔진로봇이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가져옴
정제(정제, Refinedness) : 가져온 콘텐츠를 유사/중복문서, 가비지 데이터 등 판별,
색인(인덱싱, Indexing) : 판별 후 주제별로 색인하여 보관
랭킹(순위,Ranking) : 검색의도에 맞춰 색인된 콘텐츠에 미리 순위를 부여한 후 검색어에 따라 결과제공

1/ 검색엔진 최적화가 왜 필요한가요?

고객이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경우, 검색결과(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서 최대 3페이지 정도만 탐색을 하고 이후 이탈을 합니다. 첫페이지의 검색이탈율은 거의 92%에 달하고 3페이지까지 클릭해보는 고객은 3.7%에 불과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1페이지의 5위까지 나오지 않으면 자연검색(Organic Search)에서는 기회가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대부분의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경쟁페이지수가 수백만에서 수억까지 달하기 때문에 5위 안에 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에 검색엔진최적화라는 기법을 통해 최적화 하지 않다면 기회조차 얻을 수 없는 영역이 자연어 검색결과 영역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필요성은 주요 포탈 상위 노출로 광고비가 절감되고 지속적으로 웹사이트 트래픽이 증가 함으로써 검색엔진최적화는 디지털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자에게는 필수적인 영역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약 40%가 되었고 이에 네이버도 2019년도 11월부터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광고를 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검색엔진 최적화도 필수적으로 해야 할 영역이 된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최근 통계 및 검색엔진 최적화 필요성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2/ 검색엔진최적화의 간략한 역사

다음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에서 검색엔진의 역사를 분류한 기준입니다.
(1) 정보검색의 시대(1945년-1988년)  : 인터넷 등장 이전, 검색의 인덱싱 알고리즘 개발
(2) 웹검색의 탄생기(1989년-1996년) : 구글의 등장 전, 기본요소인 크롤링과 인덱싱 , 랭킹 개념 초기시작
(3) 웹검색 성장기(1997년-2001년) : 검색엔진 사업화시기,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스패밍 행위에 대응 시작
(4) 웹검색의 성숙기(2002년-2010년) : 검색 가이드라인 제시, 콘텐츠 제공자들과 검색결과를 개선 노력강화
(5) 모바일 검색 성장기(2011년-2014년) :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의 노출을 촉진하는 알고리즘이 강화됨.
(6) 인공지능 도입기(2015년-이후) : 기계학습 인공지능을 도입한 시기
즉,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된 것은 2000년대 초로 20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변천사는 알고리즘의 변천사와도 같기에 아래 검색엔진최적화의 트렌드 변화를 통해 구글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3/ 검색엔진최적화의 트렌드 변화

검색엔진의 역사는 구글 검색엔진의 역사와 같고 초기 검색엔진은 다음과 같은 페이지랭크의 원리로 만들어 졌습니다.
페이지랭크(PageRank)는 월드 와이드 웹과 같은 하이퍼링크 구조를 가지는 문서에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지와 브린은 페이지랭크에 기반한 검색 기술을 바탕으로 구글 사를 설립 함(위키 설명 참고)
이 원리가 링크빌딩의 원리이자 검색엔진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페이지랭크-개념설명
[구글-페이지랭크 개념설명]

이후 검색엔진의 역사에 보았듯이 스패밍과의 투쟁으로 구글의 검색엔진 업데이트 Timeline을 보면 17년간 136건의 업데이트 발생하였습니다.
– 부 알고리즘이 변경된 횟수는 2009년 350~400회, 2010년 516회 정도로 지속적인 검색 성능 개선이 이루어짐
– 검색 알고리즘의 변경이 실제 검색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침
※ 2011년 11월 Freshness update는 검색결과의 35%가 변경됨

구글-연도별 검색엔진 업데이트 현황
[구글 연도별 검색엔진 업데이트 현황]

이를 보아 알 수 있는 것은 구글 검색엔진은 스패밍 행위와의 투쟁이라고 볼 수 있을만큼 검색엔진이 많이 진화해 왔습니다. 그렇기에 *블랫햇기법의 seo는 점점 더 효과를 잃고 있습니다.

*블랫햇 seo : 블랙햇 SEO는 자연스럽지 않은 방법으로 검색엔진의 눈을 속여 검색결과 영역 상위에 오르고자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정상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노력을 줄이고 보다 빠르게 성과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4/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하려면?

마케팅의 기본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판촉(promotion) 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물론,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 해당하는 영역이 웹사이트이고 웹사이트 영역 중에서도 가장 기본은 콘텐츠입니다. 기술이 아무리 잘 구현되었다고 해도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가 없으면 절대 방문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콘텐츠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에 있습니다. SEM(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광고마케팅)을 하려면 키워드 선택 부터 시작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키워드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키워드는 고객이 자주 찾고 원하는 키워드가 중요한데 이런 키워드는 구글네이버 검색광고센터에서 키워드플래너나 키워드도구를 보면 쉽게 선택할 수가 있고 구글 네이버의 추천/연관 검색어에서도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들을 통해서 어떤 콘텐츠를 작성해야할 지 전략의 방향성이 결정되고 이 방향성대로 글작성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 검색엔진 마케팅의 꽃은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그렇기에 검색엔진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내부 콘텐츠를 먼저 점검하고 최적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키워드에 대한 감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이런 키워드에 대한 감을 얻으려면 다양한 콘텐츠 seo관련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검색엔진최적화 배우기(기초)

a.검색엔진최적화(seo) 제목, Description 메타 태그

검색엔진 제목, 메타태그는 테크니컬 seo 요소 중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사용자의 시야에 보이지는 않지만 웹페이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해서 검색엔진에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태그로는 <title>제목</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웹페이지 설명”〉와 같이 사용합니다.
제목 태그를 사용할 경우, 주의 할 점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 페이지마다 고유한 title 태그 작성, 간결하면서 내용을 포함한 제목 작성을 해야합니다. (참고 구글 검색엔진 초보자가이드)
페이지 제목에는 몇몇 단어 또는 구문을 사용하지만 페이지의 description 메타 태그에는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Google검색에서, 결과 페이지 내용 미리보기(snippet)로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콘텐츠 seo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콘텐츠가 잘 작성되었어도 제목과 메타태그에 핵심키워드가 나오지 않으면 검색엔진에게 중요도가 낮게 측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작성원리에 맞게 적어주어야합니다.

b.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

위의 제목, Descripton 메타태그외에 총 200여개의 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200여개를 정확히 준수할 수도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테크니컬 seo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체크합니다.(링크 클릭 시 상세 설정방법이 있음)
콘텐츠SEO지원: title, meta description, h1/h2, 단순URL, 이미지대체 텍스트
소셜친화도 : 소셜미디어 지원, OG태그, 트위터카드
기술최적화 : canonial URL, inline CSS, 대표도메인, conenttype, html doctype, favicon, html5지원, html 상태
검색엔진친화도 : sitemap, robots txt, search console/advisor, server error, 구글/네이버 analytics 설정
속도최적화 : expires, google speed insight, css/js공간압축, 브라우저캐시설정, http압축
서버보안 : ssl설정, 서버보안설정

콘텐츠 seo는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서 콘텐츠를 최적화 합니다.
1/ 핵심/연관 타겟고객 키워드 발굴
2/ 콘텐츠 별 키워드 최적화
3/ 키워드 갭 분석
4/ 키워드 트래킹/포지션 분석 및 경쟁사 벤치마킹
5/ 콘텐츠 콘텐츠 워싱

c.고급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중 난이도가 있고 효과가 큰 작업을 고급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테크니컬에서는 서버보안을 위한 ssl적용, 단순 URL(한글URL), canonical URL, 속도 최적화, search console/advisor, http압축, sitemap이고 콘텐츠 seo는 대부분의 과정이 난이도가 있고 중요하기에 고급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6/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Naver seo) 방법은?

네이버는 2019.11월 부터 Search Advisor(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도구)가 개편이 되면서 부터 실질적인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Search Advisor와 친해져야 하고 아래와 같이 사이트 최적화에 대한 항목을 체크해보고 반영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 사이트 최적화 항목은 앞서 말씀드린 테크니컬 / 콘텐츠 seo최적화 항목입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사이트진단결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사이트최적화]

링크빌딩 seo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콘텐츠 확산이라는 메뉴에서 체크를 해서 수치로 보여줍니다.
이외 왼쪽 메뉴명에서 알 수 있듯이 수집-정제-색인-랭킹의 단계 중 수집, 색인현황을 주기적으로 체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콘텐츠확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 콘텐츠확산]

7/ 구글 검색엔진최적화(Google seo) 방법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or)와 마찬가지로 구글도 테크니컬/콘텐츠/링크빌딩 항목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항목은 URL 검사를 통해 다음과 같이 URL이 색인이 되었는지 사이트맵에 등록되었는지 캐노니컬 URL은 무엇인지 등을 체크합니다.

구글-search-console-url검사
[구글 서치콘솔 > URL 검사]

마찬가지로 콘텐츠seo는 실적 메뉴에서 키워드 총클릭수/노출수를 체크하고 링크빌딩 seo는 링크 메뉴에서 내부링크와 외부링크의 확산 수치를 체크해서 제공합니다.

8/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를 살펴볼까요?

검색엔진최적화는 기존 웹사이트 대상으로 최적화를 하느냐 아니면 신규 웹사이트인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신규 웹사이트의 경우는 거의 한두자리 부터 시작을 하기때문에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트래픽이 높은 수치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커뮤니티나 고관여 키워드일 경우에는 당연히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것입니다.
반면에 기존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웹사이트의 품질에 따른 트래픽이기 때문에 짦은 시간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했을 경우, 스텝바이스텝으로 상승을 시작해서 약 6개월 이후에는 이전과는 다른 트래픽량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아래는 2가지 사례에 따른 트래픽량을 예시로 보여드립니다.
트랙픽량이 늘기위해서는 콘텐츠 양이 늘어야 하고 콘텐츠 양이 늘어나면 색인이 많이 늘기 때문에 노출량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클릭율도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구글-search-console-실적
[구글 서치콘솔 > 실적]

9/ seo업체(에이전시)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구글 검색센터에 보면 다음과 같이 자세히 잘 나와 있습니다.

  • 사이트 콘텐츠와 구조의 검토
  • 호스팅, 리디렉션, 오류 페이지,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등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술적 조언
  • 콘텐츠 개발
  • 온라인 비즈니스 개발 캠페인 관리
  • 키워드 리서치
  • 검색엔진 최적화 교육
  • 특정 시장과 지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

국내에서는 콘텐츠 개발의 경우 Writing 전문회사가 주로 역할을 담당합니다. seo 에이전시에 대부분 전문 글작성 인력이 없고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비즈니스 담당자가 가장 잘 알기 때문에 담당자가 평소 호흡을 맞춰본 업체와 하거나 직접 하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seo 에이전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에이전시는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효율적인 키워드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에 페이지 별 키워드 전략을 세우고 가이드를 전달/검수 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